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국어] 중국 속담, 고사성어 11 – 망양보뢰(亡羊补牢)

하모의 중국어 비법/비법 단어장

by 김성민의 중국어세상 2017. 1. 3. 11:30

본문

 

중국 속담, 고사성어에 대해 알아보자

 

새해 첫 포스팅은

역시 새해 인사로 시작했죠?

 

새해 두 번째 포스팅은

중국의 속담과 고사성어입니다 ㅎㅎ

 

바로

亡羊补牢 [wángyángbǔláo]

인데요!

 

한자만 살펴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양 잃고 우리를 고친다..

입니다?ㅎㅎㅎㅎ

 

뭔가 이상하죠?

 

바로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라는 한국식 속담과 유사해서 그래요!


 

그런데 사용되는 뜻은

사실 조금 달라요!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뒤늦게 후회하니까

미리미리 준비하라

유비무환(有備無患)

의미하는데요!

 

亡羊补牢 [wángyángbǔláo]

양을 잃은 후에라도

서둘러서 울타리를 수리하면

그래도 늦은 편은 아니다.

라는 뜻이래요.

 


,

문제가 발생한 후에

서둘러 보완하여

유사한 상황이 재차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재발의 여지를 막는 것이죠!

 

물론 사후약방문(死後藥方文)

같을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문제를 알았으면,

방치 하는 것보단

亡羊补牢 [wángyángbǔláo]하는게

훨씬 낫겠죠?

 

여러분도

이미 늦었다고 후회하지 말고,

亡羊补牢 [wángyángbǔláo] 하세요!!

 

2017년은 이제 시작이니까요 ;)

 

 

 

오늘 포스팅이 혹시라도 도움 되었다면!

공감과 댓글 한 줄 부탁드립니다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