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칼럼] 중국인들에게 절대로 선물하면 안되는 물건?!

하모의 중국 이야기/중국, 아는 만큼 보인다

by 김성민의 중국어세상 2016. 10. 21. 11:30

본문

 

김성민 선생님의 칼럼

 

오늘도 김성민 선생님이

조선일보에 게재한 칼럼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실은 실린 내용이 정말 좋은데,

아무도 몰라서…. _

 

그래서 당분간은

기존 칼럼을 싣고,

 

김성민 선생님께 요청하여

추가로 자료를 받아서 게재하도록 할께요!

 

 

아무튼

오늘 소개해드릴 칼럼은

중국인들에게 절대 선물하면 안되는 물건!

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J

 

어떤 선물을 하면 안되는지,

한 번 같이 살펴보시죠!

 

중국 현지의 한 공장과 합작 사업을 하던 사람이 현지 공장에 새로 증축한 사무실을 방문하면서, 한국에서 자주 선물하던 방식으로 멋진 벽시계 위에다 한자로 '축 발전' 이란 문구까지 더해서 가져갔다. 선물을 공개하는 그 순간 아무런 대꾸도 없이 무서운 눈으로 노려만 보던 중국 공장 사장의 눈빛이 이상하기도 했지만, 그 날로부터 소원해진 두 회사 간의 관계는 결국 계약파기까지 가게 되었다.

 

유학 시절 한 중국 여성을 사귀게 된 남학생이 데이트 도중 길거리 과일상에 파는 배를 하나 사서 한국에서 힘자랑을 하듯 두 조각으로 쪼개어 나누어 먹자고 여자에게 건네주었다. 순간 표정이 어둡고 험악해진 여자가 남자의 뺨을 때리고는 가버리고 두 사람의 애정사는 파국을 맞고 말았다.

 

상기한 예의 두 사람은 내가 무슨 잘못을 했느냐고 원망하겠지만, 언어만 배우고 문화를 알지 못한 것이 그 죄목이다. 중국인들과의 교류에서 선물할 일이 있을 때 몇 가지 금기사항을 기억해야 하는데, 첫 번째로 손꼽는 것이 시계를 선물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다.

우리가 말하는 시계는 중국어로는 두 가지로 나누어 지는데, 몸에 휴대하고 다니는 손목시계나 회중시계 등을 '뱌오()'라고 하고 괘종시계나 탁상시계 등을 '()'이라고 부르며 별개의 것으로 본다. 그 중 특히 ''은 결코 선물해서는 안 되는 물건이다. '끝나다.' '죽다'는 의미로 쓰이는 '()'과 발음이 같기도 하지만 선물한다는 의미의 동사 '()' 이 붙어 '쏭쫑'이라는 말이 임종을 맞아 장례를 치른다는 의미의 '쏭쫑(送終)'과 같기에 가장 금기시되는 행위이다. 종을 치며 소리를 내어 시간을 알려준다 하여 벽시계를 종탑의 종과 같은 한자를 쓴 것이니 당연히 종을 선물함은 더 큰 실례다.

 

홍콩 영화 <쿵후 허슬>에서 죽은 주민의 복수를 하고자 범인을 찾아간 부부가 종을 선물로 가져가는 장면이 나온다. 바로 '너를 죽이려고 왔다.'라는 의미인데 영화도 문화를 알고 보면 더 재미있는 법이다.

 

요즘 세상에 괘종시계도 아니고 종을 선물하는 일이 있겠느냐마는 필자가 통역관으로 일할 때 중국 측의 예방이 끝나고 한국 측에서 선물로 '시민의 종'이라는 모형을 내놓았을 때가 생각난다. 아찔하고 당황스러운 순간 중국 측 인사들의 묘하게 변하는 표정은 한국 측이 행한 지금까지의 환대를 모두 무너뜨리는 역전패 점수와 같았다. 수차례에 걸쳐 오해하지 말라며 한국의 문화일 뿐 이 종소리를 들으면 평화가 오고 복이 오며……. 온갖 미사여구로 주절대며 포장해 보았지만, 결코 그 사람들은 밝은 표정을 지어주지 않았다.

 

그렇다면 손목시계의 경우는 무난한 선물이 되지 않을까? 역시 '위험하다' 가 답이다. 발음이 매춘부를 나타내는 '뱌오()'와 같기 때문인데 특히 여성에게 손목시계의 선물은 신중을 기해야 하는 품목이다. 물론 고가의 명품이라면 싫어할 여성이 얼마나 될까마는….

 과일 선물은 우리나 중국인들이나 자주 하는 것인데 중국인은 과일 중에서 배만은 결코 선물하는 일이 없다. 배는 중국어로 '()'라고 하는데 이 발음은 이별을 나타내는 '()'를 연상시킨다. 그래서 배를 나누어 먹거나 선물하면 한 사람이 죽거나 생이별을 한다는 미신 때문에 선물로 적당하지 않으며, 특히나 연인 사이에는 최고의 선물 금기 품목이다.

한편의 중국 영화를 감상하던 중 배고픈 두 형제가 어렵게 구해온 배를 나누어 먹는 장면이 있었다. 배경에 깔리는 슬픈 음악에 주목하지 않아도 다음 장면이 충분히 상상이 되는 복선이 아닌가. 중국인이라면 누구나 "아이고 한 명이 죽겠구나!"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는 대목이다. 또 한 편의 드라마에서는 두 남자 주인공이 처음 만나 배를 먹는 장면이 나오면 드라마 후반에 가서 두 친구가 서로 총구를 겨누는 사이가 되리라는 사실은 드라마 작가가 아니어도 충분히 예측할 수 있다는 말이다.

 

그 외에도 사악함을 뜻하는 발음의 신발, 헤어지고 흩어진다는 의미의 우산, 곧 필요 없어 폐기되고 잊힐 것이라는 의미의 부채, 도검류, 잘 깨어지는 거울, 그리고 절대로 절대로 선물해서는 안 되는 거북이 형태의 물건이나 녹색 모자 등의 이야기가 이어진다.

<본 칼럼은 칼럼니스트 개인의 견해임을 밝힙니다.>

<출처 : 조선일보>

 


괘종시계를 의미하는

[zhōng]

말 그대로 인생이 쫑났다처럼

죽었다는 의미의 [zhōng]과도 같다니..

 

마치 우리나라에서 4층을

[죽을 ()]랑 같은 소리가 난다고

F층이라고 하는 것과 같군요!!

 

진짜 신기하네요 ㅎㅎ

.

게다가 손목시계도..

매춘부의 의미가 있다니ㅠㅠ

 


시계란 시계는

..

선물하면 안되겠어요!!

 

아마 발음이 많지 않다보니,

저렇게 중복된 말로 하면

 

우리나라의 중의적인 표현들처럼

중국 사람들도 중의적으로 받아들이나봐요!

 

정말 이런 일은 조심,

또 조심 해야겠죠?

 

비즈니스를 하거나

아님 단순히 친구를 사귀더라도

문화를 알면 더욱 친해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위 칼럼처럼 잘못하면

큰 실례가 될 수도 있으니까요 ;)

 

중국 문화를 아니,

중국이 조금은 더 잘보이는 것 같네요!

 

 

이상으로 하모였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혹시라도 도움 되었다면!

공감과 댓글 한 줄 부탁드립니다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