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국어] 내 이름 소개하기 2

하모의 중국어 비법/중국어 꿀팁

by 김성민의 중국어세상 2019. 11. 13. 00:40

본문

내 이름 소개하기 2

 

지난 번 포스팅에 이어서 내 이름 소개하기 2탄 나가겠습니다.

소개하는 방법 참 많아요. ㅎㅎ 한자라서… 

그래도 한자라서 불편해 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특이하고 재밌다고 생각해보자구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한자를 쪼개서 설명하는 방법.

쉬운 단어를 예로 드는 방법,

그리고 유명인 이름을 차용하는 방법을 설명했어요.

그 외 어떤 방법들이 있을지 간단히 알아볼께요.

 

부수를 이용해서 설명하는 방법이 있어요.

 

 서씨의 경우 를 볼까요?

 

발음은 [xú] 가 됩니다. 

같은 [xú]라는 발음의 글자와 헷갈리지 않도록 

왼쪽에 붙어있는 두인변을 들어서 

두인변 쓰는 서씨입니다 라고 합니다.

 

그걸 중국어로 어떻게 하나고요?

 

双人旁 [shuāngrén páng] 的 徐 라고 하면 되요.

 

두인변을 중국어로 双人旁 [shuāngrén páng] 이라고 한다는 거 알아두시면 되겠네요.

 

하나 더  [hóng] 홍씨인 경우를 볼까요?

 

쉬워요 옆에 삼수변 홍입니다 라고 하면 되니까 

 

삼수변을 중국어로 뭐라 하는지 알아두기만 하면 되겠네요. 

 

삼수변은 三点水  [sāndiǎnshuǐ] 라고 합니다. 점 세개짜리 물. ㅋㅋㅋ

 

三点水  [sāndiǎnshuǐ] 的 洪 이라고 하면 되겠죠?

 

 

다음 방법으로 글자 자체를 설명할 수도 있어요.

 

林 [lín] 임씨의 경우 나무 목이 두개라고 해서 

 

双木林 [shuāng mù lín] 이라고 하면 바로 알아듣죠.

 

玉 [yù] 옥씨는 王字里边有一个点 

 

자 안에 점이 하나 있어요. 라고 풀어 설명하기도 하구요.

 

 

그 외 중국에서는 자기만의 특별한 방법으로 

해학적으로 성을 소개하는 방법이 오래전부터 유행했는데요.

 

예를 들면 행복하다 할 때  을 설명할 때

 

我性幸,幸福来敲门 [wǒ xìng xìng, xìngfú lái qiāomén] 

 

이런 식으로 표현하는 거죠. 

 

저는 행씨 입니다. 행복이 찾아와 문을 두드리네요. 

 

너무 멋진 표현 아닌가요? 멋진건가 느끼한건가

 

吕 [lǚ] 우리의 잘생기면 다 오빠인 여진구 오빠의 여 라는 글자는요

 

吃饭两张嘴 [chīfàn liǎng zhāng zuǐ] 

 

밥 먹을 때 입이 두개랍니다. 

 

라고 위트있게 말하기도 합니다.

 

 

자기만의 독특하고 재밌는 소개를 미리 만들어 두셨다 쓰시면 

듣는 사람이 절대 잊지 못할 것 같네요.

혹시 본인 이름은 도저히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아무리 봐도 모르겠다 하시는 분은 댓글 달아주시면 도와 드릴께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