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속담, 고사성어에 대해 알아보자

 

오늘 함께 배울

중국의 속담, 고사성어는

[tiānyuānzhībié]

입니다!

 

이건 뭔가..

낯익은데 낯선 사자성어죠?ㅎㅎ

 

바로 그겁니다.

 

정확한 뜻은

 

천양지차

 

하늘과 땅 만큼의 차이

 

차이가 대단히 현격하다

 

입니다.

 

다른 말로 천지차이가 있습니다 :)

 


아래 URL

관련 내용이 자세하게

잘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 고사성어, 사자성어에 얽힌 한자이야기 천양지차

 

김성민 중국어로

회화를 배우는 여러분의 중국어 실력이

渊之别 [tiānyuānzhībié]하게 성장했음 좋겠네요!

 

오늘 하루도 파이팅!!

 

 


오늘 포스팅이 혹시라도 도움 되었다면!

공감과 댓글 한 줄 부탁드립니다 *.*

 

  


블로그 이미지

하모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실전 중국어!

댓글을 달아 주세요

 

중국 채팅어와 유행어

 

오늘 배울 표현은!

吃瓜群 [chīguāqúnzhòng]

입니다.

 

단순히 해석하면,

수박인지 참외인지는 모르겠지만요.

 

여튼 박과 계열의 식물.

 

를 먹는 대중, 관중

이란 의미인데요.

 

정확한 뜻을 찾아보면

 

어떤 사건이 터진 후

내막이나 전개를 잘 모르면서 의견을 말하거나

묵묵히 구경하는 네티즌을 일컫는 말

 

이라고 나와있어요.

 

어디에?

네이버 중국어사전에요ㅋㅋ

 


원래 이 용어의 유래는

어느 한 기자가 도로취재 중에

지나가는 한 행인에게 인터뷰를 시도했는데,

그 사람이 하는 말,

전 아무것도 몰라요.

그냥 길 옆에서 수박을 먹고 있었어요

라고 대답한데서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판사님 이 글은 저희 집 고양이가 썼...)


그래서 어떤 사건에 대해

잘 몰라서 침묵하거나

견해가 있어도 침묵하는 사람,

 

이런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

쓰인다고 합니다 ;)

 

근데 이 표현을 들었을 때,

전 현대인들의 남에 대한 무관심,

이게 제일 먼저 떠올랐어요.

 

남의 일에 개입하면

괜히 피본다는..

,, 아니,

득보단 실이 많다는

(순화해서 말해야죠 ㅎㅎ)

 

암튼!!

주변 사람들에게

조금은 관심을 갖는 하루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혹시라도 도움 되었다면!

공감과 댓글 한 줄 부탁드립니다 *.*

 

  


블로그 이미지

하모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실전 중국어!

댓글을 달아 주세요

 

중국 속담, 고사성어에 대해 알아보자

 

오늘 함께 배울

중국의 속담, 고사성어는

用管 [yòngguǎnkuītiān]

입니다!

 

이건!!

한자만 알면 쉬워요!!

 

대롱을 사용해서 하늘을 본다,

, 우물 안 개구리 라는 뜻인데요.

 

정확한 뜻을 찾아보면

 

견식이 매우 좁음을 이르는 말

 

이라고 합니다.

 

맞죠?ㅎㅎ

제 말 맞죠?!ㅎㅎ

 


아래 URL

관련 내용이 자세하게

잘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 고사성어, 사자성어에 얽힌 한자이야기 용관규천

 

한자만 알면

중국어가 참 쉬워집니다.

 

솔직히 일반 표현은 몰라도 큰 상관은 없는데,

고급 표현에는 큰 차이가 있죠!

 

用管窥天 [yòngguǎnkuītiān],

우물 안 개구리처럼

딱 한가지만 보지말고,

 

넓은 시야를 갖고

알고 있는 걸 최대한 활용해서

공부에 적목시키는 것도 능력이죠!!

 

 

 

오늘 포스팅이 혹시라도 도움 되었다면!

공감과 댓글 한 줄 부탁드립니다 *.*

 

  


블로그 이미지

하모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실전 중국어!

댓글을 달아 주세요

 

중국 문화에 대해 같이 얘기해요!

 

중국에서의 결혼..

무엇이 떠오르나요?

 

전 주변 지인 중

한국에 사는 중국인 친구가

작년에 결혼한 적이 있었어요.

 

그 친구에게 당시

중국의 결혼문화에 대해

물어본 적이 있었는데요.

 

일단 한국과 크게 다르진 않대요.

요즘엔 대부분 우리나라처럼

서양식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서

큰 차이점은 없다고 합니다.

 

, 축의금 봉투는

예민한 편이라고 해요.

 

보통 우리나라 결혼식장을 가보면

모두 하얀색 봉투에

이름을 써서 내곤 하는데요.

 


중국에선 절..

하얀색 봉투로 주면 안된다고 합니다.

 

이건 속설이고 미신이긴 한데,

흰 색이 갖는 이미지는 귀신,

, 죽음을 상징한데요.

 

우리나라에서 4층을 F층이라 하거나

혹은 아예 4층 자체를 없애는 경우가

바로 이것과 유사한 경우겠죠?

 

암튼 그래서 빨간색 봉투에 담아서

축의금을 낸다는 점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네요.

 

특히 한국인들이

자주 실수하는 것 중 하나이기도 하고요.

 

그 외에는 지역마다 각양각색이라..

너무 썰들이 많다고 하네요.

 

그래서 딱!!

중국의 결혼 문화는 이렇다!!

라고 정의는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빨간 봉투!!

그리고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숫자를

생각해보면,

얼마를 내야할지 대충.. 크흠..

 

아시겠죠?ㅎㅎ

 

에휴..

근데 암만 남들 결혼 문화

얘기해봤자 뭐해요..

 

전 안생기는 걸요..

 

급 우울해졌..

내일뵈요

 

 

 

오늘 포스팅이 혹시라도 도움 되었다면!

공감과 댓글 한 줄 부탁드립니다 *.*

 

  


블로그 이미지

하모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실전 중국어!

댓글을 달아 주세요

 

중국 속담, 고사성어에 대해 알아보자

 

오늘 함께 배울

중국의 속담, 고사성어는

楚材晋用 [chǔcáijìnyòng]

입니다!

 

이건 원래 아는 사자성어에요.

 

정확한 뜻은

 

초나라의 인재를

진나라 사람들이 사용한다

 

남의 것을 가져다

자기 것으로 삼음을 이르는 말

 

입니다.

 

사실 이건..

진나라 사람들이 똑똑한 거라 생각하..

 

회사로 치면 인재를 스카우트 하는 거잖아요?

 

대우를 못해주는 초나라가

오히려 어리석다 생각합니다.

(하모 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요!)


 

아래 URL

관련 내용이 자세하게

잘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 고사성어, 사자성어에 얽힌 한자이야기 초재진용

 

벌써 6월도 다 지나가는데,

더위 조심하시구요!!

 

오늘 하루도 파이팅!!

 

 


오늘 포스팅이 혹시라도 도움 되었다면!

공감과 댓글 한 줄 부탁드립니다 *.*

 

  


블로그 이미지

하모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실전 중국어!

댓글을 달아 주세요

 

중국 채팅어와 유행어

 

오늘 쫌 재밌는 표현 많아요!

 

함께 살펴봐요 ㅎㅎㅎㅎ

 

일단!!

이건 제 월급을 보고 하는 말인데요..

월급을 받아도 항상 

통장이 텅장이 되는 기적..

 

완전 그지깽깽이가 된 듯 한 기분..^

 

이걸 중국에선 뭐라 할까

!! 궁금해서 찾아봤거든요?

 

그랬더니

吃土 [chītǔ]

라는 신조어가 있대요!!

 

2015 11 11, 중국 블랙프라이데이 때부터

유행한 단어라고 하는데요.

 


예산을 넘어선 물건을 산 네티즌들이

다음 날 밖에 못먹고 살겠다고

스스로 비꼬는 말로 쓰였대요.

 

후에는 뜻이 확장되어서

(수중에) 돈이 없는 사람

을 의미하는 단어래요..

 

 

..

이거 하나만 보고 가기엔

쪼금 아쉬우니!!

 

하나만 더 하자면요.

 


谊的小船 [yǒuyìdexiǎochuán]

 

뜻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정은 작은 배에 앉은 두 사람이

평형을 잘 잡아야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한쪽만 기울어도 깨지기 쉽다

 

.. 길죠..?

 

직역하면 우정이란 작은 배, 인데

속 뜻은 저러하더라구요 ㅎㅎ

 

암튼 중국에서

자주 쓰이는 말들이래요!!

 

크흠..

생각난 김에

친구한테 톡 한 번 해봐야겠군요 ㅎㅎ


(맨날 오는 연락만 받은 1인 ㅠㅠ)

 

 

 

오늘 포스팅이 혹시라도 도움 되었다면!

공감과 댓글 한 줄 부탁드립니다 *.*

 

  


블로그 이미지

하모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실전 중국어!

댓글을 달아 주세요

 

중국 속담, 고사성어에 대해 알아보자

 

오늘 함께 배울

중국의 속담, 고사성어는

物心一如 [wùxīnyìrú]

입니다!

 

이건 음..

조금 어려운(?) 사자성어긴 한데,

아시죠?

 

사물, 물체 즉,

어떠한 형체와 마음의 구분 없이

하나가 된 것을 말합니다.

 

정확한 뜻을 찾아보면

 

마음과 형체(形體)가 구별(區別)없이

하나로 일치(一致)된 상태(狀態)

 

라고 합니다.

 


후후훗

역시 전 쫌 많이 하는 듯해요 ㅎㅎ

 

아래 URL

관련 내용이 자세하게

잘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 고사성어, 사자성어에 얽힌 한자이야기 물심일여

 

사자성어가 조금 난해한(?)

것이었지만,

그래도 한자 자체는 쉬운 것들이라 ㅎㅎ

 

보통 물심일여의 경지,

物心一如的境界

라고 더 많이 쓰겠죠?ㅎㅎ

 

 

 

오늘 포스팅이 혹시라도 도움 되었다면!

공감과 댓글 한 줄 부탁드립니다 *.*

 

  


블로그 이미지

하모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실전 중국어!

댓글을 달아 주세요

 

중국 문화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봐요!

 

중국인들에 대해 얘기하다보면

항상 나오는 이것!!

 

바로 냄새?

 

누구는 중국인들은 물이 부족해서 안씻는다,

수질이 안좋아서 안씻는거다,

 

뭐라뭐라 말이 참 많은데요.

 

저 하모가 겪어본 바에 의하면..

진짜 케바케(케이스 바이 케이스) 입니다.

 

물론 양치하는 건

어릴 때부터 하루에 2번 하라고 배웠대요.

(제 중국인 친구인 판씨 말로는..)

 

아침에 한 번, 자기 전에 한 번.

그게 의사들이 말하는 가장 좋은 양치 습관

이라고 했다합니다.

 

그래서 오히려 한국에서

밥먹자 마자 바로 양치하는 걸 보고

잇몸이나 치아 마모가 오히려 되지 않느냐며,

깜짝 놀라며 물어보기도 했어요.

 


실제 중국에 가서 여행을 다녀보면,

물 정말 잘나오고요.

수돗물로 깨끗하게 잘 나옵니다.

 

옛날에 차문화가 발달된 건

수질이 안좋기 때문에 그랬다고 하지만,


요즘엔 기술이 발달해서..

대개 사용이 가능한 물이에요..

 

물론!! 잘 안씻는 친구도 있긴 한데,

한국사람도 잘 안씻는 사람은 있잖아요..

 

그럼 또 이렇게 말을 할 거에요.

씻어도 대충 씻으니 냄새가 난다고.

 

근데 그건 라마다 특유의 냄새가 나는 거거든요.


뭔 소리냐하면,

한국인들도 외국나가면 잘 씻고 해도,

뭔가 이상한 냄새가 난다고 해요.

우린 어릴 때부터 김치, 된장을 많이 먹었잖아요?

 

이렇게 먹은 것들이 체취로 남게 되는 거죠.


(우리는 모르지만, 외국인들이 느끼기에는

묘한 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물론 엄청 빡빡 잘 씻으면 괜찮지만,

땀이 나면 또 냄새가 난다고 해요ㅠ

미쿡인 친구가 말해준 거에요.. 전 처음 듣고 충격!!)

 


중국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심지어 저 아는 흑인 형님도 마찬가지였구요.

 

엄청 잘 씻지만,

약간이지만 냄새는 납니다.

 

그건 어쩔 수 없는 거고,

중국인이라고 더럽고 안씻는다는 건

정말 크나큰 편견이에요.

 

소수의 중국인만 보고 내리는

일반화의 오류!!

 

앞으론 꼭!! 편견 없는 시선으로

같은 사람 대 사람으로써

서로를 존중하고 대우해주길 바래요!!

 

 

 

오늘 포스팅이 혹시라도 도움 되었다면!

공감과 댓글 한 줄 부탁드립니다 *.*

 

  


블로그 이미지

하모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실전 중국어!

댓글을 달아 주세요

 

두근 두근 발표일 D-7

 

지난 달부터 진행된

김성민의 중국어세상의

새 이름을 찾기 위한 공모전!

 

네이밍 공모전이

지난 주에 마감되었는데요!

 

정말 많은 분들이

응모를 해주셨어요!!

 

517명의 응모자

677개의 응모작!!

 

(중복 참여가 가능하다보니

10개씩 보내주신 분도 계셨..)

 

모두모두 정말 감사드립니다 :)

 


가끔 너무 하다 싶을 정도로

성의가 없이 보내주신 분들도 계셨지만,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정말 많이 많이 고민을 해서

네이밍을 해주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JTBC에서 방송했던

차이나는 도올, 차이나는 클래스

시리즈의 패러디부터

 

(), (talk)을 활용한

네이밍까지!

 

정말 다양하게 응모해주셨어요.

 

물론 가끔은 너무 생각을 많이 하셔서

이게 무슨 뜻인지

한 번에 확!! 와닿지 못한 ㅠ^

작품도 일부 있었지만,

 

그리고 가끔

서술형으로 엄청 길게

써주신 분들도 계셨지만,

 

고민의 흔적들이 보여

매일 같이 정리하면서

정말 재미있고, 유쾌한 시간이었습니다.

 


말 장난부터 시작해서,

중의적표현, 줄임말까지.

 

정말 기가막힌 작명 센스를

보여주신 분들이 엄청 많았어요!!

 

심지어 로고 디자인은 물론

제안서 형태로까지 보내주신 분들도 계셔서

 

정말 어느 분을 뽑아야하나..

모집 중간부터 고민을 했었다니까요?

 

(물론 결정은 점수표에 따라

모두의 평가에 따라 다릅니다ㅠ)

 

일단 나름 심사표를 기준으로

열심히 평가 중에 있사오니,

 

다음 주, 6 30

당첨자 발표를 기대해주세요!!

 

그럼, 오늘도 힘차게

모두 파이팅!!

 

 

 

오늘 포스팅이 혹시라도 도움 되었다면!

공감과 댓글 한 줄 부탁드립니다 *.*

 

  


블로그 이미지

하모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실전 중국어!

댓글을 달아 주세요

 

중국 속담, 고사성어에 대해 알아보자

 

오늘 함께 배울

중국의 속담, 고사성어는

雨后春 [yǔhòuchūnsǔn]

입니다!

 

이건 뭐..

보면 딱 생각나는 거 없나요?

 

우후죽순(雨後竹筍)

생각나는 건

저만 그런게 아니죠?

 

정확한 뜻을 찾아보니

 

봄비 뒤에 빨리 자라는 죽순

 

우후죽순

 

새로운 사물이 한때에 많이 생겨나다

 

이라고 합니다.

 


비가 내린 다음에는

죽순이 정말 한뼘 한뼘씩

눈에 띌 정도로

빠르게 자라는데요.

 

여기서 유래한 것으로,

사실 그냥 비라기보단

봄비가 내린 후,

이게 더 정확한 표현이죠.

 

그런데 우리한테는

그냥 비가 내린 후 죽순,

, 우후죽순이

많이 알려져 있을 뿐인거죠 ㅎㅎ

 

아래 URL

관련 내용이 자세하게

잘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 고사성어, 사자성어에 얽힌 한자이야기 우후죽순

 

여러분의 중국어 실력도

雨后春 [yǔhòuchūnsǔn]

했으면 좋겠습니다 :)

 

 

오늘 포스팅이 혹시라도 도움 되었다면!

공감과 댓글 한 줄 부탁드립니다 *.*

 

  


블로그 이미지

하모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실전 중국어!

댓글을 달아 주세요